작품이라기도 어렵다. 차라리, 분황사의 승려가 만들어 놓은 사뇌가 형식의 기도문에 약간의 첨삭을 하고 어머니가 아이가 부르도록 했던 것이 아닌가 본다. 그리하여 기도의 효험이 있었다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Ⅱ. 향가(신라)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풀이
膝古召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풀이
도솔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 가운데 매우 독특한 위치에 있다. 다른 노래들에서는 볼 수 없는 해시(解詩)가 이 노래에는 붙어 있기 때문이다. 해독의 세계에서 다른 언어로
Ⅰ.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이해
월명사가 경덕왕의 하명을 받고 도솔가를 짓게 된 제작동기는 두 해가 나란히 나타나서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자 그 재앙을 물리
이해한다면 사다함이 세종에게 자신의 부와 권력을 물려준 것도, 또한 색공지신의 신분인 미실이 수많은 왕과 풍월주들과 정을 통하는 상황에서도 그녀를 이해했던 세종은 신라 시대의 사회상에서 어찌 보면 당연한 모습이었을 것이다. 이처럼 미실은 세종과의 혼인 이후에도 세종의 보좌관이자 7대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의 노래’ 더 나아가 ‘우 리나라
신라 진평왕의 제 삼 공주인 선화가 재색이 무쌍하다는 소문을 그가 듣고, 머리를 깎고 신라 서울로 와서 아이들에게 감자를 주어 어울리면서 낮이 익어진 뒤에는 스스로 노래를 지어 아이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였다. 이 노래가 삽시간에 서울에 펴져서 대궐에까지 들어갔다. 대신들은 왕께 극히 간
향가의 주술적인 효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통일신라 이후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면서, 사상면에서는 물론 소박하면서도 심도 있는 수사를 개척하여 주체성을 구현한 양식이다.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東京明期月良 (